그로스 해킹 번역서 (편저서) 집필 배경 소개 4/5 (9)

Growth Hacker Marketing 표지 (Amazon)

Growth Hacker Marketing 표지 (Amazon)

지금까지 5권의 책을 단독 집필, 공동 집필, 정부 과제의 형태(판매하는 책이 아님)로 썼는데, 2014년 하반기에는 6번째 책으로 우연히 영어 원서의 번역서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 인생 첫 번째의 번역서가 된 이 책은 바로 Growth Hacker Marketing 이라는 책입니다.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을 마케터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해하고 적용해 본 경험을 토대로 쓰여진 책입니다. 

그로스 해킹 ??

일단, 저게 무슨 말인지 처음 들어보셨거나 어디선가 얼핏 들어는 봤지만 도대체 무슨 이야기인지는 모르시는 분들이 아마 상당수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검색을 통해서 오셔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시라면 대충 어떤 것인지는 이해하지만 좀 더 구체적인 것들을 알고 싶으신 분일 가능성이 크겠죠.

그로스 해킹에 대한 제 나름의 정의 및 해석은 다른 글에서 풀어보도록 하고, 이 책은 그로스 해킹을 다룬 여러 책들 중에서도 아마존에서 나름 좋은 평가를 받고 꽤 많이 팔린 책이라는 점이 집필 배경 이야기의 시작입니다.

 

그로스 해킹 책의 번역을 하게 된 집필 배경

이 용어가 생기기 전인 2003년부터 사실상 그로스 해킹을 해왔기 때문에 이런 개념이 전세게 스타트업의 중심지인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나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상당히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아마존(Amazon)에서 관련 책들을 찾아보았고, 그 중에 한 권 집어서, 아니 킨들(kindle)에 다운로드 구매해서 읽은 것이 바로 Growth Hacker Marketing 이었습니다.

분량 자체가 적기도 하지만, 저자인 Ryan Holiday 가 나름 잘나가는 마케터이어서 그런지 술술 편하게 읽어나갈 수 있는 느낌으로 쓰여 있어서 금방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서울산업진흥원(SBA) 에서 주최한 스타트업,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반나절 짜리 마케팅 특강을 강북청년창업센터에서 하면서 그로스 해킹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그 특강에 도서출판 길벗 편집자 분들이 계셨던 것입니다.

맞습니다~ 이번 책은 주로 학습과 실용서 분야의 좋은 책들을 세상에 많이 내놓는 도서출판 길벗에서 출간합니다. 처음에는 저 원서가 어떤지 문의하셨고 뒤이어 번역서가 나오게 되면 감수를 부탁하셨는데, 아예 그냥 번역을 직접 하는 것은 어떻겠냐고 제안을 주셔서 좀 고민하다가 ‘네~’ 했습니다.

그로스 해킹 원서의 번역 작업을 수락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원서 자체가 읽어 볼만한 괜찮은 책
  • 생애 첫 번역서 작업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
  • 그로스 해킹에 대해 한 번 제대로 짚고 넘어 가야겠다는 다짐
  • 국내 정상급의 출판사와 작업해 볼 기회

나름 명확하죠? ^^

이렇게 시작된 집필 작업은 2014년 12월 초에 초고가 마무리 되었고, 교정과 1차 디자인 편집 작업을 거쳐서 2015년 3월 4일에 PDF 형태의 원고를 받게 되었습니다. 아직 표지 디자인은 결정되지 않았는데, 우선 목차 부분을 따끈따끈하게 공개합니다. 

그로스 해킹 - 목차 1

그로스 해킹 – 목차 1

그로스 해킹 - 목차 2

그로스 해킹 – 목차 2

이 초고본 PDF 는 추천사를 부탁드릴 소중한 분들께 파일 또는 인쇄본의 형태로 전해 드릴 계획입니다~~

 

편저서로서 번역서 뒷부분을 직접 쓴 집필 배경

번역 작업을 기획할 때부터 길벗의 편집자 분들과 논의했던 것이 바로 추가 내용이었습니다. 원서 자체가 얇아서 빨리 읽을 수 있는 것이 분명 장점 중 하나이긴 하지만, 킨들로 원서를 읽을 때부터 좀 더 내용이 풍부하고 조금 더 깊이 있게 들어갔으면 하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어떤 내용을 추가하면 가장 좋을지 고민하다가, 한국 또는 글로벌에서 큰 성과를 거두면서 알차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 스타트업들 중 그로스 해킹을 제대로 해서 성과를 낸 곳의 대표나 창업자들과 인터뷰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아무리 쉽게 설명했다고 하더라도 미국의 사례는 미국의 사례이고, 한국의 사례에 비해서 생생하게 와 닿는 느낌이 작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게다가 원서의 사례는 인터넷 상에서 돌고 있는 몇몇 대표적인 사례보다는 종류도 많고 상세한 정도나 깊이도 더 낫지만 제 기준으로는 역시 성에 차지 않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한편, 그로스 해킹이 미국, 그 중에서도 서부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 중심의 전유물이 아니라, 한국에서도 이것을 제대로 깊이 있게 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모범 사례로서 존재한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다행히 제 주위에 분야별로 훌륭한 스타트업들이 많이 있었고, 다시 그 중에서도 그로스 해킹을 제대로 해서 주목할만한 큰 성과를 거두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과 대표 및 창업자들이 있었습니다. 바로 사진 편집 스마트폰 앱 시장에서 글로벌로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젤리버스의 김세중 대표, 모바일 중고거래 시장의 최강자 헬로마켓의 한상협 이사, 배달음식 주문 서비스의 선두 주자 요기요의 박지희 부사장, 사람 도서관을 구축하면서 사람들 간의 의미 있는 만남을 이끌고 있는 소셜벤처 위즈돔의 한상엽 대표입니다. 

그로스해킹 한국 우수 사례 스타트업 인터뷰 (젤리버스 김세중 / 헬로마켓 한상협 / 요기요 박지희 / 위즈돔 한상엽)

그로스해킹 한국 우수 사례 스타트업 인터뷰 (젤리버스 김세중 / 헬로마켓 한상협 / 요기요 박지희 / 위즈돔 한상엽)

이 훌륭한 스타트업들과 그 스타트업을 만들어가고 있는 멋진 사람들은 각각 전문 분야는 다르지만 공통의 키워드를 갖고 있었고, 그것이 바로 ‘그로스 해킹’이었습니다.

값진 원석이 있으니 당연히 잘 가공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해야지요. 이렇게 해서 전체 책의 앞부분 60% 는 원서의 번역, 뒷부분 40% 는 인터뷰를 통해 직접 집필한 책 ‘그로스 해킹’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번역가 고영혁이 아니라 편저자 고영혁이 된 셈이죠.

책 제목에 대해서는 길벗과 여러 가지로 논의를 했는데 최종적으로는 심플하게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이라는 정공법으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책의 제목을 지을 때는 여러가지 고려를 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Gonnector (고넥터) 웹사이트의 그로스 해킹 카테고리를 통해서 이 책의 내용과 제가 현재 그로스 해킹 컨설팅을 하면서 계속 쌓아 가고 있는 정보 및 인사이트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서 Growth Hacker Marketing 도 개정판을 낼 때는 책 자체에 그로스 해킹을 적용한 의미 있는 결과에 대해 소개하는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이 번역서는 개정판을 기본으로 작업한 책입니다. 저 역시 당연히 그로스 해커 (Growth Hacker)로서 제 여섯번째 책의 성장을 위해 여러 가지 기법을 시도할 것이고, 그 과정에서 얻은 정보와 인사이트를 고넥터 웹사이트를 통해서 계속 공유할 계획입니다. 

책은 현재 추천사 및 표지 디자인 작업 중에 있습니다. 아마 3~4월 중에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편, 책 내용의 일부분과 책으로는 담아낼 수 없는 인터뷰 동영상 및 특별한 콘텐츠들을 앞으로 고넥터 웹사이트에서 만나보실 수 있을 거에요. 관심 있는 분들은 꼭 체크해 두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왕이면 평가도 부탁 드립니다! >

Gonnected !!

고 영혁

CEO & Founder at Gonnector
* Gonnector - Go, Connect, Create Values
* 제공 서비스 - 컨설팅, 평가, 교육
* 전문 분야 - 데이터 사이언스, 그로스 해킹, 서비스 디자인, 사업개발, UX, 스타트업, 커리어
* 경희사이버대학교 모바일융합학과 겸임교수 (데이터 사이언스)
* 아카데미X 공동창업자 / 푸드테크 협동조합 어메이징브로 이사 / PAG&파트너스 부대표
* 전) NHN 콘텐츠 전략팀장 / eBay Gmarket 금융사업 파트장
* 6권의 책 저자 - 데이터 사이언스, 그로스 해킹, 커리어, ICT 트렌드 관련
Gonnected !!

CC BY-NC-ND 4.0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atives 4.0 International License.

5 thoughts on “그로스 해킹 번역서 (편저서) 집필 배경 소개

  1. Pingback: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책 표지 디자인 투표 이벤트 | Gonnector (고넥터)

  2. Pingback: 20대 초반 신용불량자, 사진 앱으로 평균 연봉 5천 회사를 만들기까지: 젤리버스 김세중 대표 인터뷰 | ㅍㅍㅅㅅ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