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신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인터뷰 – 데이터와 매일 데이트하는 남자, 고넥터 고영혁 대표를 만나다 4.88/5 (17)

2015년 연초에 성균관대학교 신문사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에서 데이터사이언스 학과를 신설했는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관련하여 인터뷰하고 싶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아래 인용은 이후 신문에 실린 이 인터뷰의 취지와 내용 소개문입니다. 

우리 학교 문헌정보학과는 수도권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국가 지원을 받아 ‘데이터사이언스학과’를 신설했다. 우리 학교는 이를 통해 인문학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IT 응용 능력과 과학적 분석 방법론을 갖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양성하는 데 힘쓸 예정이다. 이에 현재 데이터 사이언스 , 비즈니스 개발, 서비스 디자인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는 고넥터(Gonnector) 고영혁 대표를 만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그 역량을 갖추기 위해 고영혁 대표 본인은 어떤 커리어를 쌓아왔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1시간 좀 넘게 성대신문 허옥엽 기자님과 인터뷰를 했습니다. 기자이기도 하지만 데이터 사이언스 커리어에 관심과 고민을 갖고 있는 대학생으로서 여러 좋은 질문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얼마 전에 신문을 받았는데 예상과는 달리 한 면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두어 인터뷰 기사를 실어 주셨네요. ^^

성균관대 신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고영혁 인터뷰 신문 캡쳐

성균관대 신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고영혁 인터뷰 신문 캡쳐

성균관대학교 총장님께서 이 인터뷰를 매우 감명 깊게 읽으셨다고 기자님을 칭찬해 주셨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어 나름 흐뭇하기도 했습니다.

허옥엽 기자님의 사전 동의 하에 인터뷰 내용을 옮겨 봅니다. 실제 인터뷰한 내용의 아주 일부분만 담고 있고 약간씩 다르게 표현된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왜곡이나 큰 무리 없이 어느 정도 인터뷰를 소화한 기사라고 생각합니다. 기사로 전달된 내용에서 아쉬운 여러 부분들은 데이터 사이언스 카테고리를 통해서 차근차근 글을 올려 소화하겠습니다.


 

데이터와 매일 데이트하는 남자, 고영혁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설명해 달라.

현재 고넥터의 창립자이자 CEO로 활동하고 있다. 고넥터는 UX(User Experience) / 데이터 사이언스 / 사업개발 / 서비스 디자인 / 스타트업 / 시각화 / 커리어에 대한 컨설팅, 자문, 심사,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다.

그 이전에는 NHN Games 콘텐츠전략팀 팀장으로 비즈니스 정보 시스템 디자인 / 콘텐츠 사업 모델링과 운영 / 콘텐츠 소비 행태 분석 / 콘텐츠 전략 수립을 전문으로 다뤘다. eBay Gmarket 금융사업파트 파트장의 직책을 맡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기반을 둔 금융권과의 제휴사업 업무를 처리하기도 하였으며, 웹 트래픽과 탐색 패턴을 분석하는 일을 하기도 했다.

성균관대 신문 데이터사이언스-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인터뷰사진 고영혁

성균관대 신문 데이터사이언스-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인터뷰사진 고영혁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

수많은 데이터 안에서 현실 세계에 가치 있는 데이터를 뽑아내는 것이 ‘데이터 사이언스’라고 생각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바로 이런 가치를 뽑아내는 사람이다. 데이터 속에서 가치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우선 대량의 데이터를 차곡차곡 쌓아야 한다.

그다음에는 쌓인 데이터를 잘 정돈해야 하고, 불필요한 데이터도 걸러내야 한다. 일차적으로 정리된 데이터를 잘 살펴보면서 ‘이게 어떤 의미가 있겠다’라고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해서 가치를 뽑아내면 된다.

‘DIKW 피라미드’라는 것이 있다. ‘Data’를 정리하면 ‘Information’이 되고 이것이 경험과 결합 되면서 ‘Knowledge’가 된다. 이렇게 쌓인 지식이 점점 더 경험과 엮이고 쌓이면서 ‘Wisdom’이 되는 것이다. 결국 Wisdom을 얻기 위해 가장 밑에 있는 Data를 차곡차곡 정리하고 분석하는 이 과정 전체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해야 할 일이며, 동시에 데이터 사이언스라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각화도 필요할 것이고 여러 가지 분석 기법들도 필요하겠지만, 핵심 자체는 데이터에서 가치를 뽑아내는 일이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하면 도움이 되는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역량 7가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역량 7가지

첫째는 수학이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수학적 사고가 필요하다. 어떤 현상을 수식 몇 개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수학적인 모델링을 적용했을 때 그것이 특정한 현상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이해할 수 있는 관점도 중요하다. 이런 관점을 키우기 위해서는 수학적 개념이 실제로 어떻게 응용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둘째는 통계학이다. 엄청난 데이터 속에서 의미를 뽑아내려면 패턴을 볼 수밖에 없는데 이 때 통계학적 사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셋째는 프로그래밍이다. 데이터가 워낙 방대하다보니 사람이 이를 모두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기계가 대신해야하는데 이 때 필요한 능력이 바로 프로그래밍이다. 이와 함께 알고리즘이나 데이터 구조론, 데이터 아키텍쳐 같은 것들까지 점점 더 영역을 넓혀가면서 공부하면 좋다.

넷째는 하둡이다. 하둡은 여러 개의 저렴한 컴퓨터를 마치 하나인 것처럼 묶어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하둡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다섯 번째는 머신 러닝이다. 머신 러닝이란 컴퓨터에 학습 가능한 인공 지능을 부여하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다. 머신 러닝은 활용하기에 따라서 굉장히 강력한 예측을 제공하거나 인간의 처리 능력으로는 빨리 알 수 없는 것들을 신속하게 알 수 있게 해준다.

여섯 번째는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다. 데이터의 태생과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느냐에 대한 이해 없이는 의미 있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모든 능력을 개인이 혼자 완벽하게 갖추기란 어려워 결국 팀을 짜서 일을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이 7가지 사항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고 자신 있는 분야부터 차근차근 공부해나가기를 추천한다.

 

​앞으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는가.

데이터 사이언스 시장은 확대 될 수밖에 없다. 지금도 데이터가 계속해서 불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빅데이터를 다루는 기업이 훨씬 더 많아질 것이다. 그 데이터들로부터 가치를 뽑아내야 하니까 여러 가지 기회가 많아질 수밖에 없다. 이 점은 명확하다. 하지만 어떤 회사가 고도의 지식이 없어도 데이터에서 가치를 뽑아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전 세계 기업들이 그 프로그램을 쓴다고 하면 이 상황에서는 뛰어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필요 없을 수도 있다. 컴퓨터가 다 해 주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

기사 – 허옥엽 기자  /  사진 – 강신강 기자
원문 출처 – 허옥엽의 ‘젊은 땀방울’


현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7가지 핵심 역량에 시각화를 추가하여 8가지 역량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어떻게 계발해 나가면 좋을지 고민하고 실험하고 있습니다. 위 인터뷰 기사 중 마지막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미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토론해 볼만합니다. 조만간 딥러닝, 인공지능의 시대에서 인간이 가치를 내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그동안 고민했던 내용들을 글로 풀어보겠습니다.

좋은 인터뷰 기사를 써 주신 허옥엽 기자님과 멋진 사진 찍어 주신 강신강 기자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원문 출처인 허옥엽의 ‘젊은 땀방울’ 에는 좋은 인터뷰 기사들이 많으니 방문해서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왕이면 평가도 부탁 드립니다! >

Gonnected !!

고 영혁

CEO & Founder at Gonnector
* Gonnector - Go, Connect, Create Values
* 제공 서비스 - 컨설팅, 평가, 교육
* 전문 분야 - 데이터 사이언스, 그로스 해킹, 서비스 디자인, 사업개발, UX, 스타트업, 커리어
* 경희사이버대학교 모바일융합학과 겸임교수 (데이터 사이언스)
* 아카데미X 공동창업자 / 푸드테크 협동조합 어메이징브로 이사 / PAG&파트너스 부대표
* 전) NHN 콘텐츠 전략팀장 / eBay Gmarket 금융사업 파트장
* 6권의 책 저자 - 데이터 사이언스, 그로스 해킹, 커리어, ICT 트렌드 관련
Gonnected !!

CC BY-NC-ND 4.0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atives 4.0 International Licens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